요리

< 4월 제철 요리 > 참두릅 데치기 및 참두릅 전 (feat. 막걸리)

쏭쏭eee 2021. 4. 6. 15:28
반응형

< 4월 제철 요리 > 참두릅 데치기 및 참두릅 전 (feat. 막걸리)

4월 제철 재료 참두릅을 와이프가 인터넷으로 1kg 25,000원에 주문했답니다.

1kg가 이렇게 많을지는 몰랐네요.. 혹시나 주문하실때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결국 두릅은 장모님 댁과 저희 엄마 집으로 300g씩 보내드렸답니다~^^;; 

 

참두릅은 제철이 4월 ~ 5월이랍니다. 제철에는 제철음식을 먹어 줘야죵~

효능으로는 혈당을 낮춰주고 혈관 질환 장애에 도움을 줍니다. 또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원기 회복을 하고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두릅은 땅두릅과 참두릅이 있고 땅두릅은 땅에서 참두릅은 나무에서 채취한답니다~

생긴것 부터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지는 않더라고요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는 4월 제철 재료 참두릅 요리를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참두릅 전 및 데친 두릅 재료

참두릅 150g, 식초 1T, 소금 0.5T, 계란 2계, 부침가루 조금, 이쑤시개 조금(두릅 전용)

 

우선 두릅 아래쪽 밑동을 칼로 잘라고 가장자리 갈색!? 잎을 제거해 주세요(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제거하실 때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장갑 있으시면 끼고 하세요)

저희는 새순을 딴 거라 가시가 억세지는 않더라고요~~

 

참두릅 손질

두릅 손질이 끝나 셨으면 찬물에 두릅을 여러 번 씻어 주세요~

 

두릅을 씻어주세요

씻은 두릅을 이쑤시개를 이용해서 3개 정도씩 꽂아주세요. (두릅 전용)

이쑤시개에 꽂아서 데쳐주면 모양도 흐트러 지지 않고 나중에 전 붙일 때도 평하답니다.

 

두릅을 이뿌게 꽂아 주세요

두릅을 데칠 차례입니다.

두릅 데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식초와 소금입니다. 식초와 소금은 두릅에 있는 독성 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독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중화시켜주느게 낫겠죠!?

 

우선 초고추장에 찍어 드실 두릅은 1분 30초 정도 데쳐주시고, 두릅전을 할 두릅은 1분 정도만 데쳐주시면 됩니다.

데친 후에는 바로 찬물에 두릅을 식혀 주세요~ 그러면 식감이 살아난답니다.

 

두릅을 데쳐 주세요

두릅전용 두릅은 물기를 털고 부침가루를 먼저 묻히고 그다음 계란물을 묻혀 주세요~

참 쉽죠!?

 

두릅전 준비

이미 두릅이 다 익은 상태기 때문에 계란 물이 익을 때까지만 전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오래 붙일 필요는 없답니다.

 

두릅 전을 만들어 보아요

두릅전에 막걸리가 빠지면 섭섭하죠!? 오늘도 막걸리 한잔 쭈욱~~~ 

데친 두릅과 전 막걸리 한상이 완벽하지 않나요!?

 

두릅 한상

두릅 전이 데친 두릅보다 특유의 향이 적게 나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향 때문에 두릅을 좋아는 거라 데친 두릅이 더 맛있었고요 와이프는 두릅전을 더 좋아하더라고요~

 

어쨌든!! 두릅전과 데친 두릅은 뱃속으로 다 들어갔답니다^^

무언가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한 번쯤 재철 요리를 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주도 화이팅 하세요~~

 

두릅 전과 데친 두릅

 

반응형